보건복지부는 발달장애인 부모상담지원, 가사간병 방문지원 등 사회서비스를 「복지로(https://www.bokjiro.go.kr)」 및 모바일 앱에서 손쉽게 신청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. 이로써, 온라인 사회서비스 신청 확대로 복지접근성 향상이 기대됩니다.
신규 지원 사항
이번 확대로 발달장애인 부모상담지원, 발달장애인 주간활동, 발달장애인 방과 후 활동지원, 발달재활, 가사‧간병 방문지원 등 총 5종의 사회서비스가 추가되었습니다.
복지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직접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는 등 불편함이 있었으나, 복지로 온라인 신청서비스가 추가 개통됨에 따라 보다 많은 대상자가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을 통해 손쉽게 신청할 수 있게 됐습니다.
발달장애인 부모상담지원
지적·자폐성 장애인으로 등록된 자녀의 부모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, 집중적인 심리·정서적 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. 회당 50~100분 월 3~4회 규모로 12개월간 제공하며, 1인당 바우처 정부지원금 16만 원을 지급합니다.
발달장애인 주간활동지원
만 18세 이상 만 65세 미만 성인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기반 그룹활동 참여를 통해 의미 있는 낮 시간 활동욕구를 실현하기 위한 서비스입니다. 월 176시간의 프로그램 활동 바우처를 제공하며, 바우처 월 132시간(기본형) 또는 176시간(확장형)을 지원합니다.
발달장애인 방과후 활동지원
만 6세~만 18세 미만 청소년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방과 후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성인기 자립 준비를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. 월 66시간의 프로그램 활동 바우처를 제공하며, 바우처 월 66시간을 지원합니다.
발달재활
만 18세 미만의 시각·청각·언어·지적·자폐성·뇌병변 등록장애아동에게 발달재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. 소득 수준(기준중위소득 180% 이하)에 따라 최대 월 25만 원을 지원합니다.
가사‧간병 방문지원
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, 중증질환자 등과 같이 장애 및 질병으로 혼자 일상생활 수행이 어려운 취약계층에게 직접 방문하여 가사 및 간병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. 기준 중위소득 70% 이하인 대상을 지원하며, 소득 수준 및 서비스 이용시간에 따라 차등지급합니다.
장애인활동지원 중 긴급활동 지원사업
수급자가 아닌 만 6세 이상 만 65세 미만의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이 보호자 부재나 천재지변 등 긴급한 돌봄이 필요한 경우 장애인활동지원 신규 신청 절차 진행 중에 최대 월 120시간의 활동지원 급여를 60일간 제공합니다.
- 장애인활동지원은 2013년부터 온라인 신청 서비스 제공 중
- (지원기준) 수급자가 아닌 만 6세 이상 65세미만의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이 활동지원 신청 시 아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
①가족의 사망, 가출, 행방불명, 구금·요양시설 입소, 입원 등 돌볼 가족이 없는 경우 ②천재지변, 화재 또는 이에 준하는 사유 ③「국민기초생활 보장법」제32조에 따른 보장시설에서 갑작스러운 퇴소 또는 이에 준하는 사유(보장시설 휴·폐업 등)로 사전에 활동지원급여를 신청할 수 없는 경우 월
- (지원금액) 월 120시간, 60일
지원기준 및 대상
각 사업마다 지원기준과 대상이 상이하니 참고가 필요합니다. 지원기준은 장애인복지법 등 관련 법령을 기준으로 하며, 대상은 발달장애인, 장애아동 등 장애인 및 그 가족 등이 대상이 된다. 자세한 내용은 복지로(https://www.bokjiro.go.kr)에서 확인할 수 있다.
결론
복지로는 중앙부처 360여 개 사업 및 지자체 4천여 종의 복지서비스 정보를 제공하고 온라인 신청(50종), 복지멤버십 가입, 위기가구 도움 요청 및 부정수급 신고 등을 지원하는 사회복지분야 종합포털서비스입니다.
복지로 온라인신청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‘복지로 홈페이지’에 접속하여 신청자의 공동·금융인증서,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 후 신청하면 됩니다.
복지로를 통해 온라인 사회서비스 신청 범위가 확대되어 더 많은 대상자가 보다 손쉽게 사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 이번 신규 지원 사항은 발달장애인 및 가사‧간병 서비스 분야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어,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.
댓글